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竹島 술과 자신들이 멸종시킨 강치로 다케시마 날 알리는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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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킹티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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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에도, 일본 정부는 2월 22일 시마네현 (島根?) 다케시마(竹島·일본의 독도 명칭)의 날' 행사에 올해도 영토 문제 담당 정무관을 나카노 히데유키 정무관을 파견한다고 공영 NHK가 17일 보도했다.


일본이 주장하는 '다케시마의 날'은 1905년 2월 22일 일본 내각 결의에 따라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라 이름을 붙이고 시마네현에 편입한 것을 기념한 날이다.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열리는 시마네현에서는 다양한 독도(다케시마)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그 중 독도에서 서식했던 바다사자 강치는 19세기 초 가죽과 기름을 노린 일본인들에 의해 대량으로 포획돼 멸종됐는데 시마네현은 이 강치를 소재로 동화책과 인형을 제작하여 다케시마의 날 행사장에서 버젓이 판매하고 있으며 대형마트에서는 독도 사진과 다양한 종류의 ‘竹島’를 새긴 술과 독도 모양의 계란빵, 밥으로 독도를 만든 카레 '日本國竹島' 쌀 등을 판매한다.


 이렇듯 시마네현에서는 다케시마에 관련한 특산품을 개발한 지역 업체에게 경비의 2분의 1을 보조하는 등 다케시마의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특히 시마네현에서만 판매하던 ‘竹島’ 술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도 다양한 독도 관련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나 좀 더 전략이 필요하다. 그 중 미국 교포 故 안재현 씨가 미국 나파벨리에서 ‘만든 ‘799-805 독도와인’과 전 동아운수 임진욱 대표가 만든 ‘40240 독도 소주’가 대표적 전략 제품이다. “799-805와 40240이 뭐지?”라는 궁금증을 유발하면서 독도의 우편번호를 알리고, 우편번호가 갖는 지리적 의미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는 것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목적의 제품이다.


‘40240 독도 소주’를 생산하는 케이알컴퍼니(주) 농업회사법인 임진욱 대표는 "독도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세상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전 세계의 여론을 통한 독도 알리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 그래야 억지 주장을 못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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