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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및 연출 관련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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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킹티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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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의 사이즈 ◆ 

 

♣ C.U(Close Up) : 사람의 눈만 잡는다든가, 촛불의 불꽃만 잡는다. 

♣ C.S(Close Shot) : 사람의 눈썹에서 턱까지 잡는다. 

♣ T.B.S.(Tight Bust Shot) : 머리끝에서 어깨의 선까지 잡는다. 

♣ B.S(Bust Shot) : 머리끝에서 젖가슴까지 잡는다. 

♣ W.S(Waist Shot) : 허리까지 잡는다. 

♣ K.S(Knee Shot) : 무릎까지 잡는다. 

♣ M.S(Medium shot) : 머리끝에서 발까지 잡는다. 

♣ F.S(Full Shot) : 집 전체가 보일 정도로 멀리 잡는다. 

♣ L.S(Long Shot) : 아주 먼 거리에서 잡은 전망 같은 것. 

 

 

◆ 카메라의 동작 ◆ 

 

♣ Follow Shot :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 다니는 것. 

♣ Zoom in(Out) : 줌을 동작하여 피사체에 다가 들어간다.(나온다) 

♣ Tilt Up(Down) : 카메라가 수직으로 올라간다.(내려간다) 

♣ PAN : 카메라가 수평으로 좌 또는 우측으로 움직인다. 

♣ Dolly in(Out) : 카메라가 피사체로 다가간다.(후퇴한다)(또는 TRUCK in out ) 

♣ CRAIN SHOT : 카메라를 기중기에 실어서 잡는다. 

♣ 부감 : 위에서 내려다 본 샷. 

♣ 양각 : 아래에서 치켜 올려본 샷. 

♣ Focus in : 카메라의 촛점이 맞지 않는데서 말어 들어간다. 

♣ Focus out : 카메라의 촛점이 말어 있는데서 흐려져 간다. 

♣ Reaction Shot : 반응을 나타내는 연기를 잡은 샷. 

 

 

◆ 기타 연출용어 ◆ 

 

♣ FADE in(Out) : 화면이 밝아온다.(어두워진다) 

♣ Wipe in(Out) : 기계 조작으로 화면이 다른 화면으로 밀려 가면서 바뀐다. 

♣ Dissolve(Over Lap) : 한 화면에 다른 화면이 겹쳐지면서 바뀐다. 

 

 

 

 

◆ 프로그램 관련 용어 (1) ◆ 

 

♣ Audience participation program : 시청자 참가 프로그램. '공개방송'이라고도 하며 일반 

시청자를 스튜디오에 참가시켜 웃음이나 박수소리를 효과로 이용한다. 

♣ Audition : 견본으로 제작한 프로그램 또는 탤런트의 능력을 테스트 하는 일. 

♣ Back-timing : 프로그램의 시간을 끝에서부터 계산하는 일. 

연출자나 탤런트가 그 프로그램을 정시에 끝내는데 도움이 된다. 

♣ Rehearsal(리허설) : 무대 공연이나 실제 공연에 앞서 출연자나 

스태프들이 사전에 연습하는 것. 

 

♣ Fomat : 라디오나 TV의 프로그램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형식. 

♣ Insert : 어느 프로그램에 삽입되는 말이나 화면, 특히 설명하거나 

강조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pace : 프로그램 진행의 속도. 

♣ package show : 바로 방송에 쓸 수 있도록 테이프나 필름에 

수록해 둔 프로그램. 

♣ public service program : 공익을 주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 Request program : 청취자나 시청자의 희망에 따라 방송 내용을 

결정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 공개 프로그램(Open program) : 일반 청취자들의 적극적인 방송참여 

유도를 위한 방송 형식. 공개홀이나 스튜디오에 일반인들을 방청시켜 

진행하는 프로그램. 

♣ 런닝오더(Running Order) : 프로그램의 아이템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목록표. 

♣ 레인코트 프로그램(Raincoat program) : 스포츠 실황 중계 등이 

날씨 등의 이유로 중계 방송이 불가능할 때가 있다. 이에 대비하여 

미리 방송 준비를 해두는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스탠바이(stand-by)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 르뽀(Reportage) : 사건이나 인물 등을 탐방하여 보고 형식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 

♣ 리퀘스트 아워(Request hour) : 청취자들이 전화나 우편으로 방송에 

참여해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 매거진 포맷(Magazine format) : 한 프로그램 안에 잡지처럼 다양한 

화제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형식의 프로그램. 

♣ 버라이어티쇼(Variety show) : 노래, 춤, 개그, 토막극 등 다양한 

형태를 하나로 묶은 형식의 연예 프로그램. 

♣ 사회자(M.C) : Master of Ceremony, 프로그램 진행자. 

♣ 생방송(Live broadcasting) : 프로그램의 제작과 동시에 방송되는 것. 

♣ 앵커맨(Anchor Man) : 대체로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를 뜻한다. 

♣ 와이드 프로그램(Wide program) : 방송시간이 장시간인 프로그램. 

 

 

 

 

◆ 방송기기 용어 ◆ 

 

 

♣ Audio meter : 1950년 미국의 A.C Neillsen사가 개발한 자동시청자 조사기 

♣ Broadcasting satellite : 방송용 위성 

♣ Camera light : 카메라 앞에 추가해서 설치한 조명. 빨간불이 

켜지는 터것라이트와는 다름 

♣ Control room : 조정실. 스튜디오와 음향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스튜디오에서 일어나는 일을 기술적으로 조정하는 방 

♣ Directional microphon : 지향성 마이크. 어떤 일정한 방향에 대해서 

감도가 강한 마이크 

♣ Echo chamber : 인공적으로 반향 또는 잔향을 만드는 것. 울리는 

소리, 산에서 "야호"라고 외치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장치 

♣ Floor : 스튜디오, 스튜디오의 바닥 

♣ Inter Com : Inter Communication의 약자. 스튜디오와 조정실을 

연결하는 송수화 장치 

♣ Open set : 옥외장치 

♣ 개방스튜디오(Open Studio) : 방송이 제작되는 과정을 스튜디오 

밖에서 일반인들이 지켜볼 수 있도록 방음유리벽이나 특수자재로 

설계제작된 스튜디오 

♣ 나그라(Nagra) : 야외촬영시 동시녹음을 위해 쓰는 휴대용 녹음기. 

이 나르라는 상표명이다 

♣ 데드 마이크(dead mic) : 작동상태에 있지 않은 마이크. 고장난 

마이크란 뜻이 아니라 콘솔에서 마이크 페이더(fader)를 내려 

그 마이크가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 돌비시스템(Dolby System) : 테이프 녹음재생시에 소음을 감소시키는 

녹음방식으로 발명자 Ray Dolby의 이름을 딴 상표이다. 따라서 

돌비시스템을 이용해서 녹음한 테이프는 재생시에도 돌비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한다 

♣ 리더 테이프(Leader Tape) : 녹음 테이프 중 녹음이 시작되는 부분 

이나 끝나는 부분 또는 어떤 특정한 부분을 표시하고자 할 때 

편집해서 끼워 넣는 테이프로 플라스틱, 금속류, 종이류의 리더 

테이프가 있다 

♣ 마이크로폰(Microphone) : 통상마이크(mic mike)라고 한다. 마이크의 

종류는 리본마이크, 무선코일마이크, 콘덴서마이크(Condenser mike) 

크리스탈마이크 등이 있다 

♣ 방송 전용선(Program line) : 중계방송시 중계현장과 방송사간을 

연결하는 전용회선 

♣ 방풍필터(wind filter) : 마이크의 내부나 혹은 외부에 장착되어 

바람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을 제거하는 장치 

♣ 스크래치(Scratch) : 레코드나 테이프 표면에 흠집이 있는 것. 

레코드는 이 스크래치로 인해서 잡음이 발생한다 

♣ 스플라이싱 테이프(Splicing Tape) : 녹음 테이프를 편집할 때 사용 

하는 접착 테이프 

♣ 앰프(amplifier) : 볼륨이나 혹은 입력 신호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장치 

♣ 오디오 믹서(Audio mixer) : 여러 가지 음원의 오디오 신호를 받아서 

그 여러 가지 소리를 상대적인 레벨로 조정하여 하나의 혼합된 신호 

를 만들어내는 전자회로 및 장치 

♣ 오픈 릴(Open reel) : 녹음 톄이프를 걸어담은 형태의 테이프 

♣ 중계차(Outdoor broadcastion Van : OB Van) : 방송국에서 떨어져 

있는 장소 등에서 중계방송하고자 할 때 중계방송에 필요한 일체의 

장비를 실은 자동차 

♣ 콘솔(Console) : 사운드 레코딩, 믹싱,조명기재 조작 등을 하는 

조정실의 스윗칭데스크 

♣ 크롬 테이프(Chrome Tape) : 초미립 자성체를 기본 자성재료로 사용 

하는 테이프로 고음역의 감도가 매우 높고 재생할 때 매우 선명한 

음질이 유지된다. 따라서 클래식 음악에 많이 사용되는 고급 테이프 

이다 

♣ 필터(filter) : 라디오나 텔레비젼의 오디오에서 사람이 얘기하는 소리 

를 전화를 통해서 하는 것처럼 들리게 하는 전자장치. 그 때 사용 

하는 마이크를 필터마이크라고 한다 

♣ 하울링(Houling) : 스피커에서 마이크로 피드백될 경우 발생하는 "뿌" 

하는 듣기 싫은 저주파 발진. 리포터가 현장 녹음을 할 때는 반드시 

이어폰을 끼고 녹음 중 이런 소리가 날 때는 그장소를 피해야 한다 

컴퓨터 장치, 지하철관장치, 고압선이 흐르는 지역 등에서 많이 발생 

한다 

♣ 하이 파이(Hi Fi) : 라디오, 녹음기, 텔레비젼 등 소리재생장치를 

통해서 재생되는 소리나 원음에 가깝고 음역이 넓어서 저음부와 

고음부가 모두 잘 나는 앰프를 말함. High Fidelity의 준말 

 

 

 

 

◆ 방송인 관련 용어 ◆ 

 

♣ agent : 배우, 작가 등을 대표하여 광고대리점, 광고주,광고국과 

 

교섭하는 사람 

♣ AD : Assistant director의 약자. 조연출 

♣ Audio man : 음향 기술자 

♣ Call boy : 출연자를 섭외하는 사람 

♣ Director : 연출자. 연기, 음악, 카메라쇼트 등 연출에 관한 모든 

요소를 감독, 조정하며 전체로서 하나의 정리된 것을 만들어가는 

책임을 진 사람 

♣ Floor manager : 스튜디오에서 조정실에 있는 연출자의 대리 

역할을 하는 스텝. 조정실로부터 오는 연출자의 지시를 스튜디오 

속의 출연자에게 전달한다 

♣ M.C : Master of Ceremonies의 약자. 프로그램 진행자. 사회자 

♣ Moniter : 송출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그 질이나 구성효과 등을 

전반에 걸쳐 조사하는 일. 또는 그 일을 위촉받은 사람 

♣ Producer-director : 프로듀서와 디렉터를 겸하여 프로그램 제작의 

행정관리와 연출을 하는 사람 

♣ Scripter : 작가. 스크립터 

♣ Talent : 모든 텔레비젼의 출연자 또는 연기자 

♣ 나레이터(Narrator) : 프로그램의 객관적인 진행상황이나 해설을 

하는 사람. 뉴스 논평가와는 다른 뜻으로 쓰인다 

♣ 디스크 쟈키(Disk Jockey : D.J) : 음악 프로그램의 진행자. DJ는 아나 

운서와 에디터믹서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하여 일한다 

♣ 앵커(Anchor) : 대체로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를 뜻한다 

♣ 프로듀서(producer) :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의 기획을 총괄하는 사람. 

우리나라에서는 프로듀서, 디렉터, 연출가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고 있으나 본래는 구분되어야 할 개념이다. 프로듀서는 프로 

그램의 제작, 기획을 담당하며 디렉터는 연출을 맡는다 

♣ 프로덕션(production) :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구성된 스탭. 또는 

그 회사를 말한다. 라디오,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제작, 구성, 연출의 

과정을 말한다 

♣ 프리랜서(freelancer) : 특정 방송사나 특정 기업에 전속되어 있지 않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개개 프로그램에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계약을 

맺는 가수, 개그맨, MC, 스크립라이터, 리포터, 연기자 등을 말함 

 

 

 

 

◆ 기타 방송 용어 ◆ 

 

♣ ad-lib : 스크립트에 없거나 미리 연습하지 않은 즉흥적인 대사, 동작 

연주, 연출 

♣ After-recording : 완성된 화면에 맞춰 대사, 음악, 효과 등을 녹음하는 

일. '에프레코'라고도 한다 

♣ AM :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 진폭변조 

♣ Announcer booth : 아나운서 방송실 

♣ Audience flow : 시청자의 흐름. 어떤 일정한 시간에 시청자가 채널 

을 돌리는 일 

♣ BG : Background의 약자. 배경음 

♣ Booster : 난청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중계전문의 소전력 방송국. 

채널을 중앙국과 같은 것을 쓴다 

♣ Call sign : 방송국의 호출부호 

♣ CM : Commercial Message의 약자. 생필름 슬라이드 등으로 방송 

되는 광고 메시지 

♣ Continuity : 하나의 스토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원활하고 알기 쉬운 

흐름을 갖는 일. 스크립트 

♣ Cue : 개시신호 

♣ Delayed broadcast : 시간을 늦추어서 방송하는 일 

♣ Dissolve : 현재의 화면이 스며들어감에 따라 다음 화면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 

 

♣ Dubbing : 하나 또는 둘 이상의 Sound track을 하나의 master track 

으로 옮기는 것. 카세트로 녹음 취재해온 것은 그대로 방송할 수 

없다. 그것을 편집실 더빙기에서 릴Tape으로 옮기는 작업을 말함 

♣ Editing :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제거하는 일 

♣ Effect : 인위적인 시각적, 청각적 효과 

♣ FM : frequency modulation의 약자. 주파수 변조에 의한 단파방송 

♣ Fold back : 음악이나 음향효과를 스튜디오에 있는 출연자에게 

들리게 하는 일 

♣ Inter Cut : 같은 scene을 짧은 시간에 여러 관점에서 촬영하는 일 

♣ log : FCC의 규정에 의해서 각 방송국에서 보존하는 전 방송활동의 기록 

♣ N.G : no good의 약자. 방송을 하다가 잘못됐을 때 N.G라고 말하고 

다시 방송을 한다 

♣ Test pattern : 카메라 또는 수신기 화면을 조정하기 위한 특수한 

도안. 보통 프로그램을 방송하기 저에 이것을 잠시 방송한다. 

♣ Theme music : 주제음악. 프로그램 개시 또는 종료때에 그 프로그램 

에 signal로 사용하는 음악 

♣ 가두녹음(VOX-POP) : 거리에 나가 직접 일반인들의 의견을 취재 

녹음하는 것. The voice of people란 뜻이다 

♣ 가청취권(Service area) : 특정 라디오 방송의 청취가 가능한 지역 

♣ 게인(gain) : 볼륨(volume)이라고도 한다. 방송시에 게인을 올리고 

내린다고 하는 것은 오디오의 소리를 크게 하거나 작게 한다는 뜻이다 

♣ 블라스팅(Blasting) : 호흡할 때 훅 하는 소리로 인해 발산하는 마이크 잡음 

♣ 빌보드(Billboard) : 프로그램 처음부분이나 끝부분에 스폰서를 

간단히 밝히는 것. 미국의 최대음악잡지로 주 1회 발행하고 있다 

♣ 싸인 온(Sign on) : 방송개시. 우리나라 경우에는 애국가, 네트워크 

표시, 심의규정준수, 방송책임자와 광고책임자명 등으로 방송의 

시간을 알린다 

♣ 송출 : 방송국의 스튜디오로부터 송신소 또는 가맹사에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로 회선으로 프로그램을 보내는 것 

♣ 수신호(Hand signal) : 유리로 차단된 스튜디오 안밖에서 출연자나 

제작자 사이에 손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신호. 수신호에는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신호, 대담을 끝내라는 신호, 음악을 내보 

내는 신호, 전화연결을 하겠다는 수신호 등이 있다. 

 

♣ 스탠바이(Stand-by) : 출연자나 스탭에게 방송준비를 알리는 시간 

♣ 스파트(spot)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들어가는 광고, 공지사항 

프로그램 안내 등을 말한다 

♣ 오프 마이크(Off mic) :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말하는 

것, 보통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1미터 이상 떨어져서 말하는 것이다 

♣ 온 마이크(On mic) : 출연자가 마이크에 접근하여 말하는 것. 

출연자가 마이크로부터 30cm 이내에 위치하는 것을 콘텍트마이크 

라고 한다 

♣ 스플라이싱 테이프(Splicing Tape) : 녹음테이프를 편집할 때 사용 

하는 접착 테이프 

♣ 엠비엔트 노이즈(Ambient noise) : 오디오에서 녹음된 음이 재생될 

때 나타나는 잡음 

♣ 주파수(frequency) : 단위시간(보통 1초)당 한 점을 통과하는 파동의 

숫자. 1초에 천 개의 파동이 지나가면 천 Hz가 된다 

♣ 컷(cut) : 방송을 위하여 사전에 준비된 일정 분량의 음향자료. 

취재된 음성일 수도 있고 음악의 한 부분일 수도 있다. 녹음테이프 

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잘라내는 것 

♣ 컷 아웃(Cut out) : 내보내고 있던 음악이나 말, 화면 등을 갑자기 

줄이거나 없애버리는 것 

♣ 큐(Cue, Q) : 대사, 연기, 음악, 효과 등의 시기 등을 지시하기 위해 

정해놓은 사인. 몸짓, 손짓, 인터컴 등의 통화장치 등을 통해 지시 

를 전달함 

♣ 큐 시트(Cue sheet) : 한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입해 놓은 방송진행표. 방송 

시작전에 작성되어 모든 스탭에게 돌려져 방송진행 전 과정의 

기본틀이 된다 

♣ 키 스테이션(Key station) :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곳으로 네트 

워크 프로그램의 송출을 수행한다 

♣ 프라임 타임(Prime time) : 시청취율이 가장 높고 따라서 광고비도 

가장 비싼 방송시간대(주로 출.퇴근시간). 드라이브 타임(drive time) 

이나 골든 아우어(golden hours), 골든 타임(golden time), 픽 타임 

(peak time) 등이 같은 뜻의 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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